운동경기장, 레스토랑, 병원 등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다. 또한 TV광고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는 겉으로 보기에는 간편하고 편리하며 효율적으로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미 패스트푸드의 천국이 된지는 오래요, 고속 철도와 초고속 인터넷
문화를 활용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부 문화정책의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는 노동자 문화운동은 어떻게 가능한가?
첫째, 신자유주의 기조에 근거한 문화정책의 허구성에 대해 인식하고, 이 같은 허구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제반 활동이 필요하다. 이는 문화운동과 노동운동의 결합 속
문화운동에서 주장했던 논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일제하 문화운동에 대한 한계들을 많은 연구들에서 지적하고 비판하고 있지만 1960년대 70년대를 휩쓸었던 개발독재의 논리와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는 ‘발전지상주의’, ‘신자유주의’ 논리 속에는 제국주의의 지
문화교육을 제안한 셈이다.
문화교육을 통합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수용하려면 교육개혁이 필요하고, 이는 기본적으로 국가와 자본에 대한 싸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어쩌면 자본은 문화교육을 수용할지 모른다. 1960년대 서구의 반문화운동을 체제내화 한 것을 보더라도 자본은 창조성과 생산
문화운동을 통해 유연적 효율적 노동력 소비과정을 강요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기업과는 달리 개별 공기업 수준에서의 상업주의적 관리전략은 개별 공기업의 최고경영진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 아니라 흔히 신자유주의적인 중앙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주도되고 강요된다. 즉 상업주의적 관리방
자유주의 경제정책에 대한 논의 역시 행해져야한다. 즉 치아파스 농민운동은 20세기 제 3세계 국가들이 겪어야 했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위기가 맞물려서 작용한 것이다.
I-1. 멕시코 혁명
우선 20세기 들어서 멕시코 경제의 진행상황, 그리고 그 때 마다 치아파스 인디오 농민들의 삶이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회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느린 생활이 지배적이었던 전통사회에서는 음식도 슬로우푸드가 자리하였다.
미국의 햄버거 체임 맥도널드가 로마에 진출하며 패스트푸드 붐을 일으키자, 1986년 일군의 이탈리아인들이 이에 반발하여 '식문화 전승 운동'을 벌이
자유주의 下에서 사회적 합의를 파악하는 과정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그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적 합의 또 한 다양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주요 논점과 분석의 명확화를 위해 우리는 독일의 ‘합의주의적 노사관계’를 중심으로 독일의 사회적 합의의 내용을 분석해 나갈 것이다.
우
자유주의 下에서 사회적 합의를 파악하는 과정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그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적 합의 또 한 다양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주요 논점과 분석의 명확화를 위해 우리는 독일의 ‘합의주의적 노사관계’를 중심으로 독일의 사회적 합의의 내용을 분석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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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성인 전기 전환기(17~22세), 성인 전기 입문기(22~28세), 30대 전환기(28~33세), 성인 전기 완결기(33~44세)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